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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OKR) - 2] CFR : 성공적인 OKR-성과관리-를 위한 전제조건

지난 글에서,

성과관리를 도입하는 목적-본질-에 대한 이야기와,

MBO, KPI와 같은 기존의 성과관리 방법론과 OKR의 차이가 뭔지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msgsnotepad.tistory.com/15

 

OKR, KPI? MBO? 대체 차이가 뭐야? : 성과관리가 왜 필요한데?

약 8년전,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나는 KPI이란걸 처음 접한다. (1) 그리고, 그 해 추석무렵부터 KPI의 위력을 실감한다. (2) (1) 회사 임직원들은 너나할것없이 '어떻게 하면 이 낮은 목표를 윗 사람이

msgsnotepad.tistory.com

 

OKR의 가치는, 본질을 변화시킨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행방법까지 제시해 줬다는데 있다.


 

그래서, 그 실행방법은 뭔데?.. 궁굼하겠지만,

그 전에

그보다 더 중요한.

 

OKR이 사내 성과관리 도구로 잘 자리잡기위한 전제조건인,

CFR

에 대해 알아보자.

 


대화의 법칙. CFR

CFR은, OKR이 자리잡기 위한 대화의 법칙이다.

 Conversation : 회사와 리더, 리더와 구성원, 구성원과 구성원간의 수평적인 대화
 Feedback : '행동이나 방법의'개선점을 파악하고 수행에 옮기도록 하는 대화
 Recognition : 성과와 도전적인 실패에 대한 인정과 칭찬을 통해 그 행동을 지속하도록 하는 대화

 

조금은 긴 문장으로 표현하면,

 

서로의 의견이 존중되는 수평적인 대화가 가능한 문화 속에서, 실무자의 개선이 필요한 업무나 행동에 실질적인 개선이 동반될 수 있도록 하는 Feedback과 성공이나 도전적인 실패에 대한 Recognition을 포함하는 관리자의 대화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개인,팀,부서,전사적 목표(Objectives) 를 향한 방향맞추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CFR이 내포하는 전제조건은 다음과 같다.

 

1. 수평한 조직문화 - 관리자만 만족하는 대화와 지시는 MBO, KPI.. 기존의 성과관리와 다름이 없다.

2. 관리자의 인적관리 역량 - 실무자 개개인의 업무/업무 외적인 행동과 사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 개선이 필요한 부분, 개선을 향한 실무자의 노력, 그에 대한 피드백, 위대한 실패,, 이것들을 파악하는건 매우. 너무. 상당히... 그 무엇보다 어렵다.

 

문화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 특히나 수직적 문화가 이미 갖춰진 상태라면, -

관리자도,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다. - 사람은,, 변하기 어렵다. -

 

그렇기 때문에,,

CFR은 지속적인 노력과 약속이 필요하다!

특히, 관리자 이상 직급의 마인드셋 변화를 위한 노력과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양경수작가의 삽화중.. 이러면 안됩니다ㅠ

 


그래서, 좋은 CFR은 어떻게 하는건가? 요소별로 대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Conversation

 - 내가 정답이 아니다. 너와 나는 다른 존재다. -

라는걸 인정하는 상태여야 한다.

 

 A. 경청 : 언어적 경청과 비언어적 경청이 있다.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한 첫 걸음은 잘 듣는것 부터다.

 

 B. 질문 : 다른 관점에서의 질문을 해라.

 

 경청과 질문을 통해 많은 이야기를 상대방에게서 끌어낸다면 좋은 대화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Feedback

 - 상대방의 변화를 목적으로 한다. : 개선할 점에 대한 변화. -

 A. 사전준비 : 관심, 관찰에 따른 정보 파악

 

 B.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는 Feedback

  .Fact : 실제 일어난 행동과 과정에 근거한 전달

  .Impact : Fact에 의해 발생한 영향 (본인, 리더, 회사, 동료의 관점에서 부정적인 또는 긍정적인 영향)

  .Request : 개선되었으면 하는 구체적 행동을 제시

  .New impact : 행동이 개선될 경우 기대되는 긍정적 영향. 격려 (본인, 리더, 회사, 동료의 관점)

 

 C. Follow up : 구성원이 노력하는 점을 알아차리고 인정과 칭찬을 줘야한다. 변화가 없다면 다시 상기시켜줘라.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라.)



 Recognition

 - 잘 하고 있는 행동을 더 잘 하게 하는 대화 -

 A. 좋은 결과를 있게 한 행동을 인정해 준다. > 결과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인 recognition 이어야 한다.

 

 B. 위대한 실패를 칭찬하라.

 단, 지난번보다 뭐가 좋아졌는지 확실하게 공유되어야 위대한 실패로 모두가 인정할 수 있다.



 

자,

OKR 성과관리의 구체적인 방법을 이야기 하기 전에,

다시 한 번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성과관리를 도입하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 조직에 OKR이 정말 필요할까?

그럼, 우리조직의 대화 방식은 어떤가?

Are U Rea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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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고, 사람이 바뀌는건 문화를 만들어내는 것보다 어려울 수 있다.

 

그런면에서,

모든 준비가 완료됐다는건, 있을 수 없다.

 

OKR의 시작은,

 

자아성찰 : 조직과, 조직문화, 실행하고 있는 OKR에 대한 성찰 : 과

Feedback : 구성원들의 수용도, 특히 관리자에 대한 Feedback

그리고 반복되는 실험 : 우리 조직에 적합한 OKR방법론을 찾기위한 실험

 

을 끊임없이 반복할 경영진의 마음가짐이 준비 되었을때. 바로 그 때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